로딩중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닫기

생활의 카드

CJ LION 생활 전문가가 전하는 생활 Tip! 정보입니다.

[세탁]‘표백제’의 특징과 사용법

2017.02.20



| 얼룩이나 오염을 분해하는 ‘표백제’


‘표백제’는 화학 반응에 의해 얼룩이나 오염을 분해하여 오염이 잘 제거되도록 해주는 것으로 크게 ‘염소계’와 ‘산소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염소계가 표백은 더 잘되지만 흰 빨래에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세탁 시에는 색깔 옷이나 무늬가 있는 옷에도 사용할 수 있는 산소계 표백제가 더 적합합니다. 

이번에는 활용도가 높은 산소계 표백제의 종류와 특징, 사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표백’의 매커니즘 


표백 성분이 음식 얼룩 등에 포함되어 있는 색소를 분해하여 잘 제거되는 물질로 바꿔주는 것이 ‘표백’의 매커니즘입니다. 

일반적으로 '표백제'에는 표백 성분 외에도 오염을 제거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세정 성분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 변질되거나 섬유 깊숙이 스며들어 잘 제거되지 않는 피지 등의 오염을 분해하여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 가장 먼저 ‘오염의 구분’이 중요 


오염에는 잘 지워지는 성질의 것도 있지만 제거가 어려운 것도 있으며, 세제만으로 지워지는 것과  표백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제거되지 않는 오염, 표백제로도 지워지지 않는 오염이 있습니다. 먼저 ‘오염의 선별’을 통해 그 오염의 특징에 맞춰 세제와 표백제를 효과적으로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산소계 표백제의 ‘종류’와 ‘특징’


산소계 표백제에는 ‘액체’와 ‘분말’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산소계 표백제의 ‘사용 방법’

산소계 표백제의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체 표백 : 의류 전체의 오염을 표백 & 황변이나 검게 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사용 방법

황변이나 검게 변하는 등 의류 전체의 오염을 표백하고 흰 옷은 더 희게, 색깔이 있거나 무늬가 있는 옷을 더 선명하게 만들고 싶을 경우에는 ‘전체 표백’을 합니다. 
황변과 검게 변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번 세탁 할 때마다 전체 표백을 하면 좋습니다. 

1. 빨래를 넣고 세탁기를 켠다. 
2. 의류용 세제와 산소계 표백제를 함께 사용한다. 
   세탁기에 표시된 물의 양에 따라 적정량의 의류용 세제와 산소계 표백제를 사용해주세요. 

◇ 도포 표백 : 부분 오염을 표백 할 때의 사용 방법

의류에 묻은 오염, 옷깃과 소매의 때, 땀 얼룩 등 부분적인 오염을 제거하고 싶은 경우에는 오염 부분에 ‘액체 표백제’를 직접 도포한 후 세탁하면 효과적입니다. 

1. 액체 산소계 표백제를 오염에 직접 도포한다. 
   액체 산소계 표백제를 얼룩 등 오염에 직접 도포합니다. 오염에 충분히 스며들 정도로 도포해주세요. 
2. 바로 세제로 세탁 한다. 
   도포 후 그대로 두지 않고, 바로 다른 빨래들과 함께 의류용 세제로 세탁합니다. 

◇ 담금 표백 : 심한 오염을 표백할 때의 사용 방법 

오래된 얼룩이나 황변&검게 변해버린 등의 심한 오염을 제거하고 싶을 경우에는 ‘담금 표백’이 효과적입니다. 

1. 표백제와 세제를 녹인 용액을 만든다. 
   표준 사용량에 맞춰 표백제와 의류용 세제를 녹인 액체 용액을 만듭니다. 이 때 표백제는 오염에 직접 도포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분말 산소계 표백제의 경우는 의류용 세제는 넣지 않아도 됩니다. 
2. 빨래를 넣고 30분~2시간 정도 담급니다.
   빨래를 넣고 30분~2시간 정도 담궈 놓습니다. 빨래에 용액이 충분히 스며들도록 주의 해 주세요. 
3. 물로 충분히 헹구거나 그대로 세탁기에 넣는다. 
   물로 충분히 헹구거나 표백제에 담긴 상태에서 그대로 세탁기에 넣어주세요. 다른 빨래와 함께 세탁해도 좋습니다. 
   분말 산소계 표백제에만 빨래를 담가두었을 경우에는 의류용 세제를 추가로 넣어 세탁해주세요. 
 

전체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